자바스크립트 릴리즈 : ES2016과 그 이후...

2016년 2월 8일에 올라온 Jack Franklin님의 글입니다.

※ 주의 : 원문이 더 이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

ES2015에는 매우 방대한 양이 새로운 기능으로 추가 되었습니다.
그 중에 대부분의 것은 환영받는 기능이지만 화살표 함수, 맵, 클래스, 구조분해 할당 등 생소한 기능이 많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들이 배우는데 큰 비용이 듭니다.
다행히도 ES2015와 같은 큰변화가 있는 릴리즈가 사용자들이 원하는 방법은 아니라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릴리즈 배포 간격이 길어지는 것은 많은 이슈를 발생시킬 수 있고, 또한 많은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에디션을 선택하고 배우는 것을 주저할 수 있습니다.

ES2016

여러분이 자바스크립트의 세상에서 완전히 뒤쳐졌다고 느낀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앞으로 있을 릴리즈는 조금씩 변경될 예정이니까요.
그 예로 ECMA2016에 새로운 기능으로는 단 2가지 밖에 없습니다.
Array.prototype.includesexponentation operator입니다. ES2016의 새로운 기능과 관련해서는 Dr Axel Rauschmayer님의 포스트의 링크를 걸어놨습니다.
릴리즈 마다 변경이 작은 대신, 4단계의 제안 과정을 거쳐 1년에 한번씩 계속될 것입니다.(ES5와 ES2015를 보면 ES5는 2009년, ES2015는 2015년 6년간의 공백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변경이 많을 수 밖에 없었겠네요.)

만약에 당신기 겨우 ES2015를 익혀 적용했는데 ES2016이 나와 걱정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는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ES2016은 여름에 승인받은 완전한 명세를 갖게 될 것이고 브라우저의 지원 여부는 아직 정확히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만약에 관심이 있다면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 만약 당신이 새로운 기능을 따라잡기로 한다면, 오직 2가지 기능만 익히면되고, 이 두가지 기능은 매우 독립적인 기능입니다.

JS Going Forward

자바스크립트의 새로운 릴리즈의 스펙을 채택하기 위한 새로운 과정이 도입되었습니다. ES2015는 이제 역사이고, 앞으로의 새로운 버전은 일년에 한번 작은 기능 추가를 포함한 릴리즈의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사용자들은 더이상 새로운 기능을 따라가는데 좌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ES의 새로운 기능을 결정하는 과정은 커뮤니티의 모든 구성원이 변경되고 성숙된 자바스크립트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Future Features in the Open

만약 여러분에 ES표준을 제안하고 싶다면 가능합니다!
제안은 Stage0부터 시작합니다. TC29(자바스크립트를 감동하는 위원회)의 멤버거나 컨트리뷰터로 등록되어 있다면 누구든 제안할 수 있습니다. 제안은 Stage 1, 2, 3 그리고 Stage 4를 거칩니다. (Stage 0: Strawman, Stage 1: Proposal, Stage 2: Draft, Stage 3: Candidate, Stage 4: Finished) Stage4는 기능이 표준에 포함될 준비가 되어있을 시점에 완전히 스펙에 따르는 브라우저에 적용됩니다. 좀더 자세한 과정은 2Ality블로그를 참고하세요.

깃헙레파지토리 :

Trying features

Babel과 같은 번역도구들의 증가로 다음 버전에 출시되기로 결정된 단계이든(Stage4) 아니든(Stage 0-3) 적용해 보기가 쉬워졌습니다.
Stage 0 - Stage 3의 단계는 다음 릴리즈에 포함될지 결정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의존도를 높이는 것은 좋지 않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한번 사용해 보기에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ES6

ES6에서 ES2015로 갑작스럽게 이름을 변경하였는데, 이것은 다른 어떤 변화보다 많은 혼동을 가져온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1년에 한번씩 릴리즈 될 것을 생각해 보면, ES6, ES7으로 부르는 것보다 ES2015, ES2016으로 부르는 것이 더 명확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저는 “ES7”대신 “ES next”나 “ES2017”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입니다.

Conclusion

ES2015는 자바스크립트진영에 엄청난 혼동을 가져온 릴리즈였습니다.
새로운 릴리즈는 1년에 한번꼴로 이루어 질 예정이며, 개발자들이 자바스크립트를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하기 편리하기 위해 적은 규모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공유하기